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미세먼지 농도 예보 확인 방법

이것저것 엄마 2023. 3. 10. 12:19
반응형

 

미세먼지

 

추운 겨울 끝에 봄이 찾아 왔습니다. 봄이 되면 날이 따뜻해져서 좋지만 야외 놀이의 방해꾼 미세먼지도 함께 찾아옵니다. 오늘은 미세먼지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야외활동을 하기 전에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하는 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1. 미세먼지란?

미세먼지는 대기중에 떠다니는 먼지들입니다. 하지만 이 먼지들이 크기가 매우 작기 때문에 눈에 보이지 않습니다.

미세먼제는 미세먼지와 초민세 먼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미세먼지 : 입자 지름이 10 마이크로미터 이하인 먼지
  • 초미세먼지 : 입자의 지름이 2.5마이크로미터 이하인 먼지

미세먼지는 자동차를 운행하면서 생기는 매연이나 공장의 매연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또한 이런 오염물질들이 만나서 또 다른 오염물질을 만들어지기도 합니다. 마이크로 미터라는 작은 입자이기 때문에 숨을 쉴 때 먼지가 코로 들어갈 경우 걸러지지 않고 인체 내부에 직접 침투됩니다.

미세먼지

미세먼제가 인체에 침투하면 바로 변화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 미세먼지 침투가 장기간 지속된다면 천식과 폐질환 등 각종 질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미세먼지 농도가 높을 때는 외출을 자제하는 게 좋습니다. 그렇다면 미세먼지 농도를 어디에서 확인할 수 있을까요?

 

2. 미세먼지 예보 실시간 확인

1) 환경부 미세먼지 예보 - 에어코리아

미세먼지

에어코리아는 한국환경곤단에서 운영하고 있는 전국 실시간 대기엄염도 측정 사이트입니다. 미세먼지, 오존, 황사, 대기질 예보, 경보 등 다양한 통계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에어코리아에서는 실시간으로 측정한 미세먼지 농도 뿜만아니라 오늘, 내일, 모래의 대기정보까지 제공하고 있어서 외출 계획을 세우실 때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미세먼지

에어코리아에서는 귀여운 캐릭터를 색을 입혀서 그날의 대기질을 나타냅니다. 좋음은 파랑, 보통은 초롱, 나쁨은 노랑, 매우나쁨은 빨강으로 표시합니다. 나쁨부터는 캐릭터가 마스크를 쓰고 있습니다.

미세먼지

 

에어코리아는 인터넷 사이트 뿐만아니라 어플로도 제공되고 있습니다. 저는 에어코리아 어플과 아래 소개할 미세미세 어플을 동시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끔 어플이 작동이 안될 때가 있어서 동시에 사용중입니다.

미세먼지
미세먼지

 

2) 지자체 미세먼지

미세먼지 실시간 농도가 건강에 해를 미칠 수준으로 상승할 경우 그 지역의 지자치단체장이 주의보나 경보를 발령할 수 있습니다. 휴대폰에 재난 문자가 설정되어 있을 경우 경보가 발령되면 경보가 발령되면 문자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3) 어플(미세미세)

어플로도 미세먼지 농도와 통합대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하는 어플이 미세미세입니다.

미세미세는 직관적인 디자인으로 그림만으로도 현재 대기 상태를 파악하기 편리합니다. 그리고 아래쪽의 주간 예보도 역시 간단한 얼굴표정으로 되어 있어서 한눈에  확인하기에 편리합니다. 그리고 아래쪽에 오늘의 날씨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미세먼지

 

 

3. 미세먼지 대응 요령

 

고농도 미세먼지가 대기를 덮치고 있을 때는 아래의 7가지 대응 요령을 실천하는 게 좋습니다. 외출은 자제하고 불가피하게 외출을 할 경우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합니다. 외출 후에는 깨끗이 씻어서 몸에 묻어 있는 미세먼지를 씻어 냅니다.

몸에 침투한 미세먼지를 배출하기 위해 노폐물 배출 효과가 있는 물과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 야채를 섭취합니다.

미세먼지

많이들 궁금해 하시는 게 미세먼지가 심할 때 과연 환기를 어떻게 해야하는가에 대한 질문입니다.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도 필요하다면 환기를 해야합니다. 문을 닫아 놓고 계속 생활을 하게 되면 실내 공기도 오염이 되기 때문에 자연환기나 기계를 통해 환기를 시키는 게 좋습니다. 환기 후에는 미세먼지가 집에 들어올 수 있으니 물걸레질 등 물 청소와 함께 공기청정기를 가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