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코인 거래소 빗썸의 소식을 들고 왔어요.
이전에 실명 인증 계좌를 이용하는 코인 거래소 5개를 살펴봤었어요.
이 코인 거래소 중에 빗썸에 중요한 소식이 있어서 들고 왔어요.
빗썸, 수수료 유료화
코인 거래소 빗썸이, 작년 10월부터 유지해오고 있는 수수료 무료화 정책을 오늘 2월 5일 자로 수수료 유료화로 전환되었어요.
빗썸에서 오늘부터 받는 수수료는 0.04%예요.무료화 이전의 빗썸의 수수료보다는 싸지만 무료였던 빗썸이 유료화된다는 게 사용자들에게는 조금 아쉬운 부분이에요.
빗썸의 수수료는 0.04%인데 다른 거래소들보다 저렴한 편이에요.
실명 계좌 인증을 하는 5개 거래소 중 두 번째인데,아직 수수료 무료화 정책을 가지고 있는 코빗에 이어서 두 번째로 저렴한 수수료예요.
빗썸, 이후 사용자들의 이탈?
수수료가 무료였던 빗썸이 수수료를 유료화하게 되면 많은 사용자들의 이탈이 있을까요?
전문가들은 그리 많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어요.다른 코인 거래소에 비해 책정된 수수료가 저렴한 편이기 때문에 사용자들의 이탈을 적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아직 수수료 무료 정책을 유지하고 있는 코빗으로의 이탈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어요.
하지만 빗썸 관계자는 다양한 리워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어서 실제적으로 최대 0.03% 추가 리워드를 받을 수 있게 된다고 밝혔어요.
갑자기 빗썸은 왜 수수료를 유료화했을까?
코인 거래소는 사용자들이 코인을 거래할 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수수료를 받으며 수익을 내요.
하지만 빗썸은 이 수익을 포기하고 고객 유치에 힘을 썼어요. 그래서 한때 점유율이 업계 1위인 업비트를 넘어서 1위를 차지하기도 했어요.
이제 고객 유치도 어느 정도 되었다고 판단한 빗썸은 이제 수익을 내기 위해 수수료를 유료화했다는 분석이 많아요.
그리고 작년 11월 기업 공개에 대한 의사를 내비친 빗썸은 코스닥 상장을 위해서는 100억의 매출액이 필요해요. 이를 위해서는 더 이상 수수료 무료화로 나갈 수 없다는 판단을 한 것으로 보여요.
무료 수수료로 빗썸을 이용하고 있던 1인으로 조금 아쉽지만
그래도 다른 곳보다 싼 코인 거래소이니 조금 지켜봐야 할 것 같아요.
또 다른 이벤트로 무료에 가까운 수수료가 나올 수도 있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