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23년 진해 군항제는 3월 25일부터 4월 3일까지 10일간 펼쳐 집니다. 벌써 군항제가 61회를 맞이했다고 합니다. 군항제는 창원의 진해구 중원로타리 등 진해구 일대에서 펼쳐집니다. 61회 진해 군항제는 벚꽃으로 여는 새로운 세상이라는 주제로 펼쳐집니다.
전야제
전야제는 개막 하루 전날인 3월 24일에 펼쳐집니다. 전야제는 진해공설운동장에서 열립니다. 식전 행사로 해군 군악의장대의 공연을 진행합니다. 공식행사 후에는 축하 공연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오프닝공연을 비롯해 박정서, 배진아, 문초희, 백수정, 박창근, 김희지, 10CM의 공연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페스티벌 이벤트
진해 군항제 축제 기간에는 진해 일대에서 다양한 페스티벌 이벤트가 펼쳐집니다.
진행 군항제가 유명한 이유는 바로 이 축제 기간동안 해군 부대가 개방이 되기 때문입니다. 군부대 개방행사는 축제 기간 계속 이어집니다. 해군사관학교와 해군진해기지 사령부, 미해군진해부대까지 개방하여 다양한 행사가 펼쳐집니다. 미해군진해부대는 4월 1일 12시부터 16시까지 개방행사가 이뤄집니다.
축제 하면 역시 먹을거리죠! 진해 군항제 기간에도 다양한 먹기리 마켓도 열립니다. 진해루 일대에서는 벚꽃 향토음식 마켓이 3월 24일부터 4월 3일까지 열립니다. 중원로터리와 경화역에서는 벚꽃 푸드 마켓이 열립니다. 역시 마켓이 열리는 날짜는 3월 24일부터 4월 3일까지입니다.
이외에도 벚꽅 DIY 마켓, 벚꽃 문화마켓, 경화역 Love Story 공모전, 벚꽃야행 투어가 펼쳐집니다.
공연, 교육 행사
축제 기간에 공연과 교육 행사도 같이 펼쳐집니다. 진해루에서 3월 25일부터 4월 3일까지 상설문화 공연이 펼쳐집니다. 창원지역문화예술단체의 다양한 공연이 펼쳐집니다.
역사 문화 아카데미도 진행이 됩니다. 해군사관학교 웅포강당에서 진행이 되는데 3월 30일목요일 13시 30분부터 17시까지 진행이 됩니다. "군함으로 부활한 고대 해양 호국영웅"이란 주제로 광개토대왕, 문무대왕 장보고의 생애와 해양 수군의 활동을 살펴 봅니다.
특별행사
이외에도 특별한 행사가 많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3월 25일에는 이충무공 추모대제가 열립니다. 그리고 3월 31일에는 블랙 이글스 에어쇼와 이충무공 승전행사가 열립니다.
3월 29일에는 이충무공 승전기념 해상불꽃쇼가 진해루에서 펼쳐집니다.